파트타임 대학원 직장인이 퇴근 후 공학 논문 작성 과정을 기록합니다. 인용 논문은 나의 연구, 논문에 논리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본론 작성 시 인용 논문을 어떻게 찾으면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인용 논문
인용 논문의 목적은 작성할 논문의 연구 이론, 방법의 신뢰성 확보입니다. 충분한 공부와 많은 논문들을 읽고 연구 주제를 떠올려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시간적인 면과 목적을 고려했을 때 먼저 참고 논문을 통해 검증된 인용 논문들을 파악한 후 점점 영역을 넓혀 논문을 검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참고 논문 분석
논문 주제를 찾고 본론을 작성하는 단계에 오면 자주 참고하게 되는 논문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 ‘주제 방향성 잡기’ 글에서 정리해두었던 논문 리스트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먼저, 참고 논문의 마지막 Reference를 보면 인용 논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여러 논문에서 공통적으로 인용되고 비교적 오래된 논문들은 오래전부터 검증이 완료된 교과서 적인 논문들로 신뢰성이 높고 작성하는 논문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이밖에 다른 인용 논문들 중 자신의 주제와 긴밀하게 연관된다면 정리하며 분류합니다. 읽기만 한다면 어떤 내용을 적용하려고 했는지 금세 잊을 수 있어 분류, 정리하며 읽는 것이 시간을 줄이는 핵심입니다.
2.추가 논문 검색
다음으로 추가적으로 필요한 논문을 검색합니다. 앞서 정리해 둔 내용을 보며 논리가 부족한 부분, 최근 연구 논문, 지도 교수님 학술 논문 등 필요한 목적에 따라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여 정리합니다. 상세 키워드로 논문을 검색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해외저널 검색
마지막으로 해외 저널을 통해 논문을 찾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널 영향력 지수 (Journal Impact Factor)
어떤 저널을 보아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영향력 지수를 보면 좋습니다. 저널은 영향력 지수라는 점수가 매겨지는데 너무 낮은 지수를 가진 저널보다는 관련 주제의 저널들 중 중간 이상의 지수를 가진 저널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는 논문에 인용하고자 하는 해외 논문이 있을 경우 해당 저널의 영향력 지수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확인 방법은 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 학술 Database 카테고리에서 저널 정보, 영향력 지수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일반적으로 제공되고 아니라면 구글에 ‘저널 영향력 지수 사이트’를 검색하여 나오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널을 통해 해외에서는 나의 논문 주제와 관련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참고할 논문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