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타임 대학원 논문 작성 3. 업무 분석

파트타임 대학원 직장인이 퇴근 후 논문 작성하는 과정을 기록합니다. 참고 논문으로 본론 구성을 잡았다면 업무 분석을 통해 구성에 살을 붙여 자신만의 고유한 논문을 만드는 단계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 글에서 참고 논문에서 찾은 연구 이론, 연구 방법으로 본론의 흐름을 잡았습니다. 이제는 여기에 업무 내용을 적용하여 본론 내용 데이터를 확보해야 합니다. 본론 구성을 잡고 소재를 찾는 과정 없이 업무 보고서부터 파고든다면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먼저 이전 글을 참고하여 흐름을 잡은 후 업무 분석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업무 분석 방법

업무 분석에서 주요하게 보아야 할 부분은 ‘필요한 데이터’ 입니다. 지금까지 본론 구성을 잡으면서 관련 이론, 연구 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데이터 값과 질문들을 정리했습니다. 이제 업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이후 없는 데이터를 어떻게 가정할지, 추가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파악하고 추가 자료를 찾아보며 본론 내용을 논리적으로 견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류가 잘 된 자료들


분석 내용 정리 방법

지금까지는 사실 제목, 목차, 서론 및 결론, 구성을 잡기 위한 본론 등 비교적 정리가 쉬운 내용들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본격적으로 다양한 자료, 업무 보고서, 조언 등을 구해야 합니다. 이 때 많은 자료, 서로 다른 내용들을 어떻게 정리할지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찾은 자료들은 1)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모두 기록하고 2)본론 목차를 기준으로 관련 문서를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이전 작성한 본론 구성 자료 PPT 파일에 업무 내용, 질문, 관련 자료 그림 등을 모두 기록하고 EXCEL로 목차에 따라 어떻게 내용을 작성할지, 비고 란에는 무엇이 더 필요한지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목차를 중심으로 정리하면 좋은 것은 1)논문 목차를 정리하고 내용에 따라 구체화할 수 있고 2) 논리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행과 열을 추가하여 스타일에 맞게 구성하면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지만 놓치기 쉬운 본론 작성 방법의 목적, 놓치기 쉬운 내용 정리 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모든 논문 작성의 핵심은 분류하고 정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논문, 데이터를 목적을 확실히 하고 보기 쉽게 정리하는 것이 방향을 잃지 않고 효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본론을 작성할 때 많은 자료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흐름을 같이 정리하면서 균형이 맞고 논리가 견고한 논문을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