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연구를 수행하기 어려운 환경, 짧은 시간 안에 논문 작성을 끝내야 하는 상황에서 이미 수행된 회사 업무로 효율적인 논문 작성하는 과정을 기록합니다. 오늘은 관련성 높은 논문 목차 분석으로 논문 스토리 라인 잡는 단계를 소개합니다.
이전 글에서는 이미 수행된 업무들 중 연구실과의 공통 분야를 찾고 논문 제목을 공통 단어로 분류하여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였습니다. 공통 단어에서 나와 연관성이 있는 단어를 선별하여 방향성을 잡았지만 어떤 연구 이론을 통해 무엇을 분석할지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논문 목차 분석
회사 업무가 직접 수행한 업무가 아니거나 특별한 새로운 분야가 아닌 경우 무엇을 추가로 연구해서 논문을 작성할지 고민이 됩니다. 이럴 때 필요한 정보는 ‘어떤 이론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분석했는지’이고 논문 목차를 통해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목차 분류 방법
RISS 사이트 논문 정보 내보내기로 다운 받은 엑셀 파일을 보면 아래 사진 노란색 표시 부분처럼 목차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정보가 없는 논문들만 원본에서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내보내기 방법은 ‘파트타임 대학원 논문 주제 2. 논문 검색’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전 글에서 과제와 관련이 있는 단어들로 연구 주제와 가장 가까운 논문들을 선별하는 과정을 수행했고 이 논문들의 목차를 불러와 정리합니다.
위 사진처럼 목차를 정리했습니다. 목차는 일반적으로 이론적 배경, 해석, 시험, 결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리할 때는 하늘색 부분처럼 연구 이론, 연구 방법, 결과 분석으로 분류합니다. 목차에서 아래 해당되는 단어를 찾으면 간단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연구 이론 : 이론적 배경, ~이론
- 연구 방법 : 시험, 평가, 해석 방법
- 결과 분석 : ~분석, 시험 결과, 해석 결과
목차 분석 방법
분류를 하면 관련 주제에서 몇 가지 공통적인 이론들이 있을 것입니다. 연구 이론은 내가 공부해야 하는 부분으로 나에게 가장 적합한 이론이 어떤 것인지 판단하여 선택합니다.
먼저 수행된 업무에 적용 못할 것 같은 이론을 소거하였습니다. 제목으로 판별하기 어려웠던 생소한 이론, 업무 연관성이 없는 논문은 연한 회색으로 표시했습니다.
22개의 논문에서 7개 논문이 남았고 적용이 가능할 것 같은 이론, 업무 연관성이 있는 목차는 파란색으로 표시하여 어떤 구성으로 논문을 작성했는지 분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학술 용어를 사용해서 논문을 작성해야 할지, 일반적으로 어떤 스토리 라인 구성을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분석 결과
- 업무 : 구조물에 대한 파손 강도 시험
- 용어 : 점진적 파손 특성, 파손 이론, 파손 거동
- 구성 : 구조 특성에 대한 연구 + 파손 이론 → 해석 모델 적용 → 시험 검증 → 결과 분석
오늘은 목차 분석을 통해 논문의 일반적인 구성을 기반으로 선택적으로 논문 스토리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논문은 매우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연구 방향과 일치하는 논문을 선별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목차 분석은 나중에 본론을 작성할 경우 정리해 놓은 목차를 보고 참고해야 할 부분이 어디인지 빠르게 알 수 있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해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