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타임 대학원 논문 작성 시 궁금해 하는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회사 업무를 논문 주제로 잡을 경우 보안 문제, 주제, 본론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직장과 상황에 따라 적용 방법이 다를 수 있고 주관적인 내용으로 여러분의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논문 작성 Q&A
Q. 회사 업무로 논문 작성 시 보안 문제가 걱정됩니다.
A. 회사 업무 내용을 논문으로 작성하여 반출하는 경우 회사의 보안 정책에 따라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정부 과제, 방산 산업의 경우 엄격한 보안 규제를 따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사업 명을 구체적으로 논문에 언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ㅇㅇ과제’라고 표기하거나 관련 용어로 대체해도 논문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업무 내용에서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에는 실제 값은 공개하지 않고 Normalized 된 데이터로 그래프의 경향만 보여주거나, 그 데이터에 해당하는 위치를 특정하지 않고 전체적인 형상에서 대략적인 위치만 표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Q. 주제와 연관 없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A. 회사에 입사한 기간이 짧거나 연구 주제로 잡기에 너무 일반적인 업무,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주변 동료들의 업무, 팀의 업무처럼 범위를 확장하며 살펴보세요.
연구실 주제와 관련이 있다면 그 업무를 수행한 사람에게 면담을 신청하거나 개인적으로 찾아가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중하게 논문 주제에 대한 내용과 어떤 부분에서 업무를 활용해도 되는지, 내가 생각한 정보가 있는지 미리 정리하여 물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자신의 업무를 논문에 활용하고 알려주는 것에 호의적인 분들이 많으니 여러 사람에게 조언을 구해보세요.
Q. 주제는 잡았는데 본론을 어떻게 구성할지 모르겠어요.
주제의 방향성을 잡아도 본론을 어떻게 작성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손을 대지 못하고 시간만 보내게 되는데 이럴 때는 참고 논문을 통해 연구 이론을 두 개 정도 찾고 여기에 업무 데이터를 대입해보며 어떤 이론을 사용할 지 흐름을 잡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근차근 적용 하다 보면 주제,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적용할 이론이 확실해 지거나 새로운 방향이 떠오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