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타임 대학원 논문 주제 1. 키워드 선정

평범한 직장인이 회사를 다니며 파트 타임 석사 학위를 위해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기록해 보았습니다. 논문을 쓰기 위해 고민했던 부분, 과정은 타 전공이라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논문 주제 첫 단계인 키워드 선정 과정을 정리했습니다.


파트타임 논문 작성

회사에 다니면서 논문을 쓰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회사 업무를 하며 수업을 듣다 보니 다니던 학교가 아니면 아는 사람도 없고 지도 교수님과 만나기도 쉽지 않습니다. 업무는 바빠지고 퇴근 후 집에 오면 무엇부터 해야 할 지 감이 잡히지 않는데요. 졸업은 다가오고 논문에 대한 부담감은 있지만 논문을 써본 경험이 없어 막막함에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노트 연필 사진 섬네일

학위를 따려는 목적은 다양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업무와 연관된 대학원을 다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 또한 기계 공학을 졸업하고 설계 관련 업무를 하다 회사와 가깝고 팀 업무와 연관된 연구실을 선택했는데요. 저의 경우 코딩, 프로그램도 잘 모르고 학부 시절 특별한 연구 경험이 있는 것도 아니라 논문 주제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여러 방법을 생각해 보았지만 결국 업무와 관련이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자료 조사도 용이하고 가장 빠르게 작성할 수 있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주제 분류하기

1. 지도 교수 졸업생 학위 논문 검색하기 : 공통 주제, 키워드 찾기

먼저 지도교수 이름으로 RISS 사이트에서 졸업생의 학위논문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최근 5년 동안 석사, 박사 논문을 15개 정도 다운받아 공통 주제와 구체적인 키워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서론, 결론만 읽고 내용, 목적, 연구 이유, 연구 방법을 엑셀에 복사 붙여넣기 하여 정리하였고 무엇에 대해 연구한 것인지 중심 키워드를 분류하였습니다. 정리해보니 연구실에서는 복합재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고 최적화, 구조, 소재, 체결 부, 가공 장비, 파손, 공정, 소재에 대한 키워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2. 키워드 분석

찾은 키워드 중 업무 연관성이 있는 키워드를 선정하였습니다. 내 업무가 아니어도 팀에서 했던 시험, 과제 등과 연관이 있다면 가능성이 있다고 표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구조, 소재, 체결 부, 파손 4가지 키워드가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회사 자료 조사

3. 키워드 선정

조사한 관련 키워드를 가지고 회사에서 가능성이 있었던 키워드와 관련된 과제를 수행했던 적이 있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서버에 남아있는 자료를 통해 팀에서 수행했던 복합재 관련 과제를 몇가지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과제를 수행했던 분께 찾아가 허락을 구하고 어떤 방향이 좋을지 조언을 구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선정했던 키워드 중 가장 가능성이 높은 ‘파손’ 관련 연구를 선택할 수 있었고 이 방향으로 주제를 잡고 아니라면 다른 키워드를 조사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까지 넓은 범위의 회사 업무와 대학원 연구실의 교집합을 찾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였습니다. 새로운 연구를 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회사에서만 할 수 있는 과제, 시험이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심화해보는 것도 좋은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선정한 키워드로 관련 논문을 찾고 이미 수행한 시험, 업무와 연관 시키는 방법을 적어보려 합니다. 감사합니다.